Kwon's Study Blog !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1 (예제 만들기) 본문
이글은 스프링핵심원리-기본편-인프런 강의를 학습 후
나중에 다시 복습하기 위해 정리한 글입니다.
문제시 비공개로 처리하겠습니다.
목차
- 프로젝트 생성
-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 회원 도메인 개발
-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1. 프로젝트 생성
사전 준비물
- Java 11 설치
- IDE : IntelliJ or Eclipse 설치
스프링 부트 스타터 사이트
프로젝트 선택
- Project : Gradle Project
- Spring Boot : 2.3.x
- Language : Java
- Java : 11
Project Metadata
- groupId : hello
- artifactId : core
Dependencies : 선택 x
지금은 스프링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을 진행한다는 점을 꼭 기억!
스프링 부트는 프로젝트 생성이 편리하기에 이용하는 것.
IntelliJ Gradle 대신에 자바 직접 실행
최근 IntelliJ 버전은 Gradle을 통해서 실행 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이렇게 하면 실행속도가 느리다.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자바로 바로 실행해서 실행속도가 더 빠르다.
Preferences → Build, Execution, Deployment → Build Tools → Gradle
Build and run using: Gradle → IntelliJ IDEA
Run tests using: Gradle → IntelliJ IDEA
2.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요구사항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 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 도 없다.
우리는 앞에서 배운 객체 지향 설계 방법이 있지 않은가!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
그럼 시작해보자.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 기획자도 보는 그림
-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인터페이스 명세
- 클래스간 의존 관계, 연관 관계, 제약 조건 등...
-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 런타임에 객체가 생성됫을 때의 시나리오
- 예제에서) 저장소가 어떤 것이 생성되는지 런타임에 정해진다.
- 특정 순간에 객체 간의 관계 및 흐름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주문 도메인 협력 관계
-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 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3. 회원 도메인 개발
회원 엔티티
// 회원 등급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 회원 엔티티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
회원 저장소, 서비스
- 회원 저장소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 구현체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동시성 이슈 : ConcurrentHashMap 사용 권장
private static Map<Long,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 회원 서비스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 구현체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테스트
- 회원 가입 테스트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memberA",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현재 문제점
회원 서비스 구현체를 보면 구조적 문제가 있다 ???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위 코드를 보다시피 MemberServiceImpl에서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MemoryMemberRepository 구현체 까지 모두 의존
→ DIP 위반
또 MemberServiceImpl(클라이언트 입장)에서
MemoryMemberRepository 말고 JdbcMemberRepository를 참조할 경우 클라이언트의 코드를 변경해야함.
→ OCP 위반
일단 주문과 할인 서비스를 개발해 보자.
4.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회원 등급이 VIP 면 1000원 할인, 아님 할인 없음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구현체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주문 엔티티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
주문 서비스
//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String itemName,int itemPrice);
}
// 구현체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itemName,itemPrice,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 → 회원 정보 조회 → 할인 정책 적용 → 주문 객체 생성 → 반환
주문 테스트
-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컴포넌트 스캔 (0) | 2022.04.16 |
---|---|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싱글톤 컨테이너 (0) | 2022.04.16 |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0) | 2022.04.16 |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2 (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4.16 |
[Spring] 스프링 핵심원리 기본편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0) | 2022.04.15 |